목차
안녕하세요. 오늘은 애드센스 분야별 cpm 단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. 애드센스 수익방식이 cpc에서 cpm으로 바뀐 이후에 수익이 많이 감소했다는 글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. 오늘은 어떤 분야의 cpm단가가 높은지를 확인하고, 어떤 주제의 포스팅을 해야 그나마 감소되는 수익을 막을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위 이미지는 분야별 CPC단가를 나타낸 것입니다. CPC단가가 높은 분야일수록 CPM단가도 높을 확률이 크기에 위의 공신력있는 자료를 바탕으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.
CPM단가 높은 카테고리 TOP 5
1위 : 보험
1위는 보험분야입니다. 자동차보험이나 의료보험등등에 대한 보험을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생각해보면 저도 그런 각 종 보험들을 인터넷 검색해서 계약했던 만큼 인터넷 상에서 보험회사별 광고유치가 치열하긴 한 것 같습니다.
2위 : 마케팅
2위는 마케팅분야입니다. 이건 뭐 당연한 거겠네요.
3위 : 가정용품
이건 좀 의외네요. 사람들이 인터넷에서 가정용품을 사는 추세가 강화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.
4위 : 온라인뱅킹
토스, 카카오뱅크같은 온라인뱅킹 분야도 높은 단가인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.
5위 : IT
우리가 보통 IT제품을 구매할 때 인터넷 후기를 보고 많이 참고하니까...이것도 어찌보면 당연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. 특히나 IT회사들은 돈도 많아서...광고비 집행이 두둑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.
CPM단가 낮은 카테고리 TOP 5
1위 : 전자
여기서 말하는 전자는 실생활과는 상관없는 전자기기를 말하는 것 같습니다. 저는 공돌이라 이런 쪽 포스팅을 하는 게 좋은데...아쉽네요.
2위 : 패션
패션회사에서 광고비를 잘 집행안하나봅니다.
3위 : 암호화폐
암호화폐에 관심있을 많은 청년층들이 아무래도 광고 클릭률이 낮아서 그런게 아닐까 싶습니다.
4위 : 부동산
이건 조금 의외였습니다. 부동산은 결국 현장에서 계약해서 그런가...아니면 부동산 광고비 집행시장이 크지 않은건가...싶네요.
5위 : 피트니스 & 헬스
이것도 상기 이유와 마찬가지로 집행되는 광고비 자체가 크지 않아서 그런 게 아닌가...싶습니다.
결론
잘 따져보면 결국 돈되는 키워드 & 카테고리는 그 분야에 광고비를 집행하는 대기업이 얼마나 있는지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. CPM이든 CPC든 단가가 높다는 것은 그만큼 관련 업계에서 광고비 집행을 많이 한다는 것을 의미하니까 그런 부분을 생각해보면 광고비를 많이 집행하는 보험이나 마케팅, IT분야의 단가가 높은 것은 어찌보면 당연할 것 같습니다. 물론 단가가 좋을수록 경쟁은 치열하겠지만 틈새시장은 있지 않을까요? 블로거 분들 모두 좋은 키워드 찾아서 고수익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