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기술사

배수수직관에서 종국유속과 종국길이

by 척척기술사 2025. 4. 14.

    배수수직관에서 종국유속과 종국길이배수수직관에서 종국유속과 종국길이

     

    오늘은 배수설비 설계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인
    배수수직관(Drainage Stack) 내에서의
    종국유속(Terminal Velocity)과 종국길이(Terminal Length)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.

     

    이 개념은 수직관 내에서 배수유속이 일정해지는 구간을 정의하는 요소로,
    공기흡입, 봉수 파괴, 소음, 배수성능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
   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🚿 종국유속 (Terminal Velocity)란?

    정의

    배수수직관 내에서 배수수가 중력에 의해 가속되다가,
    공기저항 및 마찰 등의 영향으로 더 이상 유속이 증가하지 않고 일정해지는 최대유속을 의미합니다.

     

    즉, 중력에 의한 가속과 마찰 저항이 평형에 도달한 유속 상태이며,
    이 속도 이상으로는 더 빨라지지 않는 한계 유속입니다.

     

    특징

    • 일반적으로 2.5 ~ 5.0 m/s 수준에서 형성됨
    • 유량, 배관경, 관 마찰계수 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남
    • 종국유속 상태에서는 배수관 내 유속이 일정하게 유지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🚿 종국길이 (Terminal Length)란?

    정의

    배수수가 수직관 내에서 낙하를 시작하여
    종국유속에 도달하기까지의 거리(길이)를 말합니다.

    즉, 유속이 점점 증가하다가 일정해지기까지 필요한 수직거리입니다.

     

    특징

    • 일반적으로 배수구에서 약 0.75 m ~ 2.0 m 이내에서 형성됨
    • 건물의 높이가 높아질수록 종국길이 이상의 구간에서는
      안정된 유속 조건(종국유속)으로 흐르게 됨
    • 이 구간에서는 배수관 내 공기압 변화가 커서, 통기관 설계와 직접 연계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🚿 설계 시 고려사항

    항목 이유
    종국유속 고려 지나치게 높은 유속은 봉수파괴, 소음, 진동 등의 원인이 됨
    종국길이 고려 종국길이 구간에는 공기 흡입이 급격히 이루어져, 통기계통의 적절한 설계가 필요

    ※ 통기관 설치 위치와 높이를 이 기준 이상으로 설계해야 함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✅ 결론 요약

    구분 정의 설계적 의미
    종국유속 배수수직관 내 유속이 더 이상 증가하지 않고 일정해지는 속도 낙하유속이 안정되는 기준, 봉수파괴 및 소음 고려
    종국길이 낙수 유속이 종국유속에 도달하기까지의 수직거리 통기관 위치 결정, 공기압 변화 관리에 필수

    배수수직관 설계 시, 이 두 개념을 고려하지 않으면 급격한 음압, 배관 소음, 봉수 파괴, 악취 역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기본 개념으로 반드시 이해하고 설계 반영이 필요한 항목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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